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03)
영어 (9)
관심 (11)
프로젝트 (1)
내 폴더 (183)
Ver 1.0 (94)

 

트랜지스터의 개요

▨ 트랜지스터의 개요

▣ 트랜지스터의 구성
트 랜지스터에는 NPN형 트랜지스터와 PNP형 트랜지스터의 두가지 종류가 있으며, B(베이스) C(콜렉터) E(에미터)의 3개의 단자가 있는데, 화살표가 있는 단자가 에미터 단자이고 전류가 흐를 수 있는 방향을 의미합니다. 즉, 아래 그림의 오른쪽 심볼은 NPN형 TR을 표시하는데 화살표가 있는 단자(E라고 적힌)가 에미터단자 이며, 화살표의 방향으로 알 수 있듯이 전류는 B→E, C→E 방향으로 흐를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NPN형 트랜지스터
NPN TR
오 른쪽 그림은 NPN형 트랜지스터의 심볼을 나타내는데, 에미터의 화살표가 의미 하듯이 B→E 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수 있습니다. NPN형 트랜지스터의 내부구조를 이해하기 쉽게 나타내면 왼쪽 그림과 같이 베이스와 콜렉터,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 다이오드 D1, D2가 있어서 E→B, C→B 방향으로는 전류가 흐를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오드 D1에 의해서 B→C 방향으로도 전류가 흐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NPN형 TR의 파손여부를 검사할 때는 왼쪽 그림을 참조하여, DVM을 다이오드 체크에 두고 B-E, B-C 방향으로 다이오드가 살아있는지를 검사하면 됩니다.

그러나, 왼쪽 그림은 단지 개념도일 뿐 실제 트랜지스터와는 그 동작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오른쪽의 실제 트랜지스터는 B→E 방향으로 전류를 흘리면, C→E 방향으로 증폭된 큰 전류가 흐를 수 있지만 (이것을 트랜지스터의 전류제어기능이라 함), 왼쪽처럼 다이오드 두 개를 연결했을 때는 그렇게 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 PNP형 트랜지스터
PNP TR
그 림의 오른쪽 심볼은 PNP형 TR을 표시하는데 화살표가 있는 단자(E라고 적힌)가 에미터단자 이며, 화살표의 방향으로 알 수 있듯이 전류는 E→B, E→C 방향으로 흐를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에서 설명한 NPN형 트랜지스터와 개념은 동일하고 단지 전류의 방향만 반대입니다. PNP형 트랜지스터는 E→B, C→B 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수 있습니다. PNP형 트랜지스터의 경우도 역시 전류제어기능이 있으므로 E→B 방향으로 미소한 전류를 흘리면 E→C 방향으로 증폭된 큰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PNP형 TR을 검사하는 방법도 NPN형과 마찬가지 입니다. DVM으로 C-B, E-B 사이의 다이오드가 살아있는지를 검사하면 됩니다.

▣ 기타 참고사항
엔지니어에게 가장 중요한 데이터는 데이터시트입니다.
어떤 부품을 선택하더라도 반드시 데이터시트를 확인후 사용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데이터시트가 없는 부품은 절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설사 데이터시트가 있다고 하더라도, 부실하여 설계후 디버깅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얼마나 난감하겠습니까.
그리고 참고로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모토로라, TI, 페어차일드, 아날로그디바이스, 리니어등 요즘은 어지간한 부품은 PSPICE 모델라이브러리를 함께 제공합니다. 이런 부품을 사용하시면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알수 없는 문제가 생겼을때,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볼수 있어서 상당한 시간절약을 가져옵니다.
저 의 경우, 전체회로에서 중요한 기능들은 반드시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그 동작을 확인해본후 적용합니다. 이런 회로에서는 거의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설사 잘못된점이 있다 하더라도 거의 단번에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시뮬레이션은 설계자에게 회로의 동작을 명확하게 이해시키기 때문입니다. 회로설계, 제작, 디버깅 과정을 시뮬레이션, 설계, 제작, 디버깅으로 바꾸길 권합니다